카테고리 없음

홍삼 효능 18가지 및 부작용

데일리나인 2023. 3. 10. 18:10

오늘 포스팅은 홍삼 효능 1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홍삼이 한국에서 얼마만큼의 인기가 많냐면 국내 건강식품 매출의 40퍼센트 이상을 차지한다고 하는데, 명절 선물로 홍삼이 우선 떠오릅니다. 적갈색 또는 황갈색을 띠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공식 인증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건강한 생활양식은 몸의 면역력 강화의 기초가 되므로 항산화 작용이 좋고 피로해소에 효과가 좋은 홍삼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모든 분들에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해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홍삼 효능 1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홍삼이란?


홍삼은 노년층부터해서 젊은층까지 지속적이고 큰 사랑을 받습니다. 효능이 널리 입증됐기 때문입니다. 홍삼은 인삼을 찌고 건조하는 과정을 반복해 만드는 것으로 우리 체내의 유용한 성분인 사포닌을 생산할 수 있다고 해요.


또 생삼보다 보존기간이 길고 식감이 부드럽습니다. 그 중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진세노사이드로 분류됩니다. 그렇기에 홍삼의 효능을 보신 다음에 홍삼을 한번 시도해 보시고 다음 글을 통해 현재 많은 관심을 받는다고 있는 효능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래요.

홍삼 효능


혈액순환 촉진

나이가 들면 혈관에 여러가지 문제가 생겨서 동맥경화나 뇌졸중이 올 수 있어요. 홍삼은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기 때문에 각가지 심혈관 질환 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그렇기에 심혈관계 강화를 위해서는 홍삼을 적당량 먹는 것이 좋습니다.


피로회복

홍삼은 과도한 업무와 과로로 피로가 누적될 때 체내에 젖산이라는 물질이 생성되는데 이 젖산 물질을 분해하는 데 효과적인데요. 또한 홍삼의 풍부한 사포닌 성분이 활성산소를 감소시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줘요. 또 홍삼은 폴리페놀류도 풍부해 항산화 작용이 있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홍삼 효능


골다공증 예방

홍삼은 체질 개선과 뼈의 강도를 지켜주는 기능을 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철분과 칼슘 등 영양 공급이 결핍해 뼈가 약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골밀도를 높여줘요. 골다공증 같은 뼈 질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고 갱년기 여성들이 섭취하면 골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홍삼 농축액이 골다공증 을 예방하는데 큰 좋습니다.


피부 건강

홍삼은 말톨과 다당류가 풍부하다고 해요. 이 성분들 중에서 프로다당류는 항염증 작용을 해줘서 아토피, 피부 알레르기, 트러블 완화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러한 피부 연관 질병이 있으면 홍삼을 사용해 피부 건강을 개선해 보세요.

홍삼 효능


항암 효과

항암 치료를 받고 있다면 면역체계가 악화돼요. 홍삼은 사포닌이라 하는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몸의 저항력을 증강시키기 때문에 각가지 암을 예방할 수 있어요. 또한 그것이 우리 몸을 지켜주는 데 효과가 좋아서 바이러스로 인해 질환을 막고 우리 체내의서 부신피질의 작용을 활성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에요.

홍삼 효능


뼈건강 발달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호르몬 불균형은 뼈의 칼슘 손실을 유발할 수 있어요. 그 결과 골밀도가 감소하고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해요. 홍삼은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홍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 때문입니다. 사포닌은 뼈를 강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또한 홍삼은 성장하는 어린이의 뼈 발달과 노인의 골절, 고관절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쳐요.


면역력 강화

건강한 면역 작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면역 세포가 원활하도록 작동해야 해요. 진세노사이드라고 하는 홍삼의 사포닌 함량은 면역 강화에 필요한 면역세포를 늘려주거나 조절할 수 있어요. 홍삼은 면역력뿐 아니라 면역력 저하로 인해 각가지 질환을 막고 소화기 계통의 활력을 높여줘요. 홍삼은 일교차가 큰 계절에 발생하기 쉬운 비염, 기관지염, 감기 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홍삼 효능


기억력 개선

홍삼은 사포닌이 풍부하여 기억력과 사고와 연관된 뇌의 빈도를 높이는 기능을 해 치매 환자의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카테콜아민과 아세틸콜린은 기억, 학습 및 감정 제어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신경계 물질로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뇌 역할을 활성화하고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어요.

홍삼 효능


인지능력 개선

홍삼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추천하는 음식인데요.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홍삼은 사포닌이 풍부해서 기억이나 사고와 관련된 뇌세포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뇌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함으로써 치매와 알츠하이머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두 가지 신경계 물질인 카테콜아민과 아세틸콜린의 활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뇌의 인지기능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해요.


간 기능 개선

우리가 홍삼을 먹을 때 술 마신 후의 간을 지켜주고 평소보다 알코올을 분해하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또 홍삼을 음주 전이나 음주 후 복용하게 되면 혈액 내 알코올 농도가 많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게 그 효능 중에 하나가 체내 알코올을 빨리 분해할 수 있으므로.간건강에 대한 의심이나 걱정이 있으시다면 홍삼을 간혹 드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홍삼 효능


노화방지

동의보감에서는 홍삼이 정신을 맑게 하여 뇌를 맑게 하고 장수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사실 홍삼에는 맥아당이라 하는 성분이 있어서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며 노화 과정을 늦추는 기능을 한다고 해요. 그리고 홍삼추출물은 노화억제와 연관된 효소의 활성을 증진시켜 노화를 지연시키며, 홍삼의 사포닌 성분은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 각질세포 염증의 신호인자의 생성을 억제하여 자외선으로 인해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에 효과적이에요.

홍삼 효능


당뇨 개선

당뇨병은 당 대사를 제어하는 호르몬인 인슐린 분비가 결핍한 경우 혹은 인슐린 작용이 약해 당이 에너지로 작용해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는 질병입니다. 당뇨병은 다뇨, 다음, 다식 세 가지 증상들이 있어요. 당뇨병 환자는 혈액 내 당분이 너무 많아 꾸준히 소변을 통해서 몸 밖으로 배출시켜야 합니다.


이 때문에 몸에 습기가 손실되고 물을 지속 구하게 되면 에너지가 정상적으로 공급되지 않아 과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만으로 인해 성인형 당뇨병 환자는 홍삼을 복용한 후 혈당 제어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인삼이 성인형 당뇨병 관리 개선하는 데 아주 효과적임을 입증했어요.

홍삼 효능


뇌건강

홍삼은 사포닌이 풍부하여 기억력과 사고력과 연관이 있습니다. 뇌 빈도를 높여 치매 환자의 기억력 개선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기억과 학습 또는 정서 제어에 중요한 신경계 물질인 카테콜아민과 아세틸콜린은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뇌 역할을 활성화하고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아주 좋은 기능을 해요.

홍삼 효능


남성 불임 치료

홍삼을 사용한 발기부전 치료 결과 약 60퍼센트가 발기부전 치료 효과를 보였습니다. 홍삼의 성분이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고 성호르몬 생성을 증진시켜 음경의 혈류량을 늘려 발기부전을 근본적으로 치료한다고 해요. 그리고 남성 정자 부족 환자에게 홍삼 추출물을 투여함으로써 정자 수가 크게 증가하며 정자 활동률이 약 70퍼센트 증가하여 불임 치료에 효과적이에요.


체질 개선

홍삼은 체질 개선과 뼈의 강도를 지켜주는 기능을 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철분과 칼슘 등 영양 공급이 결핍해 뼈가 약해지기 마련입니다.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골밀도를 높여줘요. 따라서 골다공증 같은 뼈 질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으므로 갱년기 여성들이 그것을 섭취할 때 골밀도를 보호할 수 있으므로 갱년기 골다공증 을 예방하는데 큰 좋습니다.

홍삼 효능


성인병 예방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성인병을 효과적으로 막고 완화할 수 있어요. 실제 연구에 의하면 고혈압 환자가 일정량의 홍삼을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수축기 혈압이 떨어지고 기타 불면증, 피로 및 기타 증상들이 사라지며 개선하는 데 좋습니다. 또 당뇨병 환자는 홍삼을 복용하는 것으로 혈당 수치가 나빠져 인슐린 치료를 받는 환자는 용량 감소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홍삼은 중장년병 을 예방하는데 보조적인 기능을 해줘서 성인병 및 기타 여러가지 질환 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어요.

갱년기 증상 완화

폐경은 50세 전후로 폐경 후 난소 기능이 저하되어 정서적 또는 신체적 변화를 가져오게 돼요. 홍삼은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늘려주는 성분이 있으므로 예방이 되고 갱년기 증상을 겪는 여성에게 효과가 있어요.

홍삼 효능


숙취 해소

아세트알데히드는 알코올의 주요 대사 산물로 미주신경과 교감신경에서 들어오는 신경섬유를 자극하여 어지럼증, 구토, 동공확대, 심장박동 및 호흡을 촉진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숙취란 알코올과 아세트알데히드가 몸 속에 남아서 지속 신경을 자극하는 상태를 말해요. 그래서 알코올과 아세트알데히드 분해효소를 많이 생산하게 되면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데 홍삼도 그중 한가지입니다.

홍삼의 부작용


고혈압이 있거나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사람은 혈압이 너무 높아져 발진과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안도의 한숨을 내쉬어야 해요. 복용이 필요한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용량을 제어하시기 바랍니다. 홍삼이 너무 많이 섭취하면 불규칙한 출혈과 월경이 생길 수 있는데 호르몬과 연관된 여성 질병이라면 홍삼은 아주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 몸 상태에 따라 부작용에 주의하셔야 해요.

홍삼 효능


홍삼을 먹은 후 변비, 두통, 두근거림, 고열,메스꺼움, 불면증 또는 혈압 상승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면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 섭취를 중단해야 해요. 건강에 적합하더라도 적당량을 먹는 것이 도움을 주는데 과다하게 섭취하면 복통과 설사 등의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홍삼 효능
홍삼 효능


당뇨가 있으시다면 홍삼을 피하시거나 소량 드시는 게 좋습니다. 홍삼 자체는 혈당 수치 상승을 유발하지 않으나 시판되는 유화제, 과당, 합성향료 등은 혈당 수치 상승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래요. 그럼 이상으로 홍삼 효능 1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2023.03.08 - [분류 전체보기] - 우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우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은 우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우유는 여러 종류가 있고 좋은 점도 많아요.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우유는 칼슘이 풍부합니다. 하루 우유 한 잔은 모든 연령

bibumix.com

2023.03.08 - [분류 전체보기] - 계피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계피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은 계피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계피는 계피나무의 건조한 나무껍질로 단맛, 쓴맛, 매운맛의 3가지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있어요. 계피는 수천 년 동안 향신료

bibumix.com

2023.03.06 - [분류 전체보기] - 쑥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쑥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은 쑥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예로부터 만병통치약이라 하여 진시황이 구한 불로장생약이 쑥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쑥은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

bibum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