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우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데일리나인 2023. 3. 8. 18:10

오늘 포스팅은 우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우유는 여러 종류가 있고 좋은 점도 많아요.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우유는 칼슘이 풍부합니다. 하루 우유 한 잔은 모든 연령대의 권장량이기 때문에 항상 마시는 것이 도움이 돼요. 저는 우유에 칼슘 외에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찾고 싶어요. 1일 권장 우유량은 성인 400ml, 청소년 600ml인데요.

우유 효능


하루 권장량을 초과하는 우유를 너무 많이 마시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요. 특히 자녀가 우유로 인해 변비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 우유를 줄이고 섬유질을 늘리는 것이 좋아요. 우유는 칼슘이 함유된 식품에서 흡수율이 높으며 칼슘이 부족한 사람은 우유를 자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돼요. 일상생활에서 손에 잡히는 우유는 영양이 풍부하고 널리 분포되어 있어 완전식품이라고 불립니다.

우유 효능


우유는 바로 먹을 수 있지만 빵, 치즈, 버터와 같은 다양한 식품의 성분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해요. 우유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인체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므로 성장기 어린이의 뼈 형성에 중요한 식품인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우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유 효능


우유 효능 1, 치매 예방

일본 규슈대학교 의과대학 니노미야 도시하루 교수는 일본 히사야마현의 60세 이상 주민 1,006명을 대상으로 17년간 연구한 결과 우유로 일본식 식단을 개선하면 1988년에서 2005년까지 치매 위험을 34% 줄일 수 있었어요. 매일 우유 한 잔을 사용하여 유제품을 섭취하면 알츠하이머병 및 혈관성 치매를 포함한 다양한 치매의 위험을 줄일 수 있어요.

우유 효능


우유 효능 2, 고혈압 예방

우유는 고혈압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돼요. 칼륨, 마그네슘 및 기타 많은 미량 영양소 덕분인데요. 호주 모나시 대학 연구팀은 5개의 관련 논문을 분석한 결과 우유와 같은 유제품을 자주 섭취하는 사람들은 수축기 혈압이 더 낮다는 것을 확인했어요.

우유 효능


우유 효능 3, 뇌 건강

우유에는 글루타티온이 함유되어 있는데, 글루타티온은 뇌세포의 손상을 억제하고 일상생활에서 노출되는 유해물질을 중화시켜 치매를 예방하고 뇌 건강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우유에는 마그네슘과 비타민도 함유되어 있어 노년기 기억력 감퇴와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우유에 함유된 비타민 B12는 혈관 합병증을 유발하는 질소산화물인 호모시스테인의 농도를 낮추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줘요.


우유 효능 4, 위암과 대장암 예방

연구에 따르면 우유 반 컵을 자주 마시면 대장암 위험을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어요. 우유를 반나절 이상 마시는 사람이 섭취하는 양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양입니다. 우유는 매우 유용하며 빵, 치즈, 버터와 같은 다양한 식품의 성분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우유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인체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므로 성장기 어린이의 뼈 형성에 중요한 식품인데요.

우유 효능


우유 효능 5, 노화 방지

우유는 항산화 특성이 우수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이 돼요. 우유는 글루타티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우리 몸속에 있는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막아주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글루타티온은 간에도 이롭다. 간이 개선되면 혈색이나 얼굴 피부가 개선돼 미백 등 피부 미용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우유 효능


우유 효능 6, 치매 예방

우유는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며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B12는 뇌의 신경 조직 손상을 줄여 치매를 예방해요. 비타민 B12는 치매를 제한하는 작용을 하지만 노인의 흡수력이 떨어지고 우유에 함유된 비타민 B12는 다른 식품에 함유된 비타민 B12보다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매일 우유 500mL를 마시면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몸에 비타민 12의 양을 공급할 수 있어요.


우유 효능 7, 당뇨 예방

우유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며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돼요. 우유 유당의 혈당 상승 지수는 다른 당류보다 낮아 혈당을 천천히 상승시켜요. 혈당을 조절하고 당뇨병의 발병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돼요. 우유 속 락툴로스 성분은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유를 너무 많이 먹으면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우유 효능


우유 효능 8, 뼈 건강

우유는 칼슘이 풍부하고 뼈 건강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특히 우유 속 카제인과 펩타이드 성분은 칼슘이 뼈로 흡수되는 것을 도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우유는 아이들의 성장에 없어서는 안 될 음식 중 하나이며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노인에게도 없어서는 안 될 음식인데요.

우유 효능


우유 효능 9, 근육 발달

우유에 함유된 단백질의 20%를 곡물 시럽 단백질이라고 해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소화 흡수가 빠르고 근육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성인과 노인, 그리고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줘요. 사실, 연구에 따르면 우유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근감소증의 발병률을 줄이고 근육량을 증가시킬 수 있어요.


우유 효능 10, 심혈관 건강

우유는 심혈관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고혈압 등 다양한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우유에 함유된 인지질과 칼슘은 혈압을 낮추고 체내 유해한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돼요. 우유는 또한 혈압을 증가시키는 안지오텐신 생성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어요.

우유 효능


우유 효능 11, 체중관리

우유는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우유에 함유된 칼슘은 지방을 녹여 비만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 우유 속 리놀레산은 포만감을 줘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우유를 마시는 빈도가 높을수록 비만율이 낮아진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우유 효능


우유 효능 12, 피부건강

우유에는 세라마이드와 지질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유 마사지는 건조한 피부에 큰 영양을 공급하고 우유에 함유된 미네랄은 피부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기름과 수분 입자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돼요. 또한 피부 장벽에서 매우 중요한 지성 물질인 스핑고마이엘과 포스코 딜린콜린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수분을 증가시키고 피부 장벽을 강화해요.

우유의 부작용


우유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속이 쓰릴 수 있어요. 우유에 들어 있는 카제인의 단백질과 칼슘 성분이 위산 분비를 촉진해 속쓰림의 부작용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우유를 너무 많이 마시면 많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요. 우유의 효능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으며 논문에도 우유의 부작용이 많이 있어요.

우유 효능


우유를 많이 먹으면 뼈, 혈당, 심혈관, 신장, 뇌, 갑상선 그리고 장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해요. 건강에 좋으니 우유를 너무 많이 마시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과도한 섭취는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요. 위에서 언급한 우유의 효과는 되돌릴 수 있다고 해요. 우유의 부작용을 요약해 볼게요.

우유 효능


유당 제형은 특히 유당 불내증 환자의 부작용이 있어요. 보통 배가 더부룩해지는 경우가 많아요. 심한 경우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럼 이상으로 우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2023.03.01 - [분류 전체보기] - 보이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보이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은 보이차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보이차는 홍차보다 색이 진하고 맛과 향이 풍부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이차는 카페인이 들어 있어 아침에 마시면 정신

bibumix.com

2023.03.06 - [분류 전체보기] - 쑥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쑥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은 쑥 효능 13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예로부터 만병통치약이라 하여 진시황이 구한 불로장생약이 쑥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쑥은 우리 주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

bibumix.com

2023.03.06 - [분류 전체보기] - 시금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시금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은 시금치 효능 11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추위에 대한 내성이 강하여 10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잘 자랍니다. 특히 겨울에 자라는 시금치는 냉동과 해동을 반복하면

bibum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