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당귀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데일리나인 2023. 3. 13. 22:30

오늘 포스팅은 당귀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당귀는 동양의학에서 진통작용과 이뇨 작용, 또한 비타민 E의 결핍증 치료에 적극 이용되고 있어요. 당귀는 특히나 향이 독특하여 과거에 사람들은 목욕할 때 몸과 마음을 안정을 위해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당귀는 8∼9월에 꽃을 개화하며 흰색이나 자주색의 꽃을 피우게 됩니다.


약용의 당귀는 꽃이 개화 전에 수확하는 것이 제일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옛날부터 당귀는 심신을 진정시키고 피를 보충 할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을 원활하도록 할 수 있도록 돕고 통증 증상을 멎게 해주며 당뇨, 혈압 등 건강에 굉장한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당귀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당귀 효능


당귀 효능 1, 빈혈 예방

당귀에는 많은 이로운 성분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어요. 비타민 B, 인산, 엽산, 비오틴 등 조혈작용에 필요한 영양을 상당히 많이 포함하고 있고 이 성분들로 인하여 체내 혈액 양을 증가시키고 혈액순환도 도와줘서 빈혈예방 및 개선하는 데도 상당한 좋습니다. 그리고 혈액내의 적혈구 생성과 혈액의 양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빈혈을 개선 시켜주기도 해요. 평상시 빈혈로 인해 평상시 고생하셨던 분들이라면 당귀를 섭취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당귀 효능 2, 여성 질병 예방

당귀는 성질이 따뜻하여 여성질병에 좋습니다. 당귀 잎에 들어 있는 엽록소와 데커신 성분이 혈액에 결핍한 산소를 공급해주고 혈액 순환뿐 아니라 피를 깨끗하게 해서 하혈, 폐경, 기능성 자궁출혈, 생리통, 부인병, 생리불순 등의 여성 질병을 개선시키는데 좋습니다. 당귀의 뿌리에는 데쿠신 성분과 노 데쿠시놀, 다케닌 등의 정유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요. 이 성분들은 여성의 자궁 역할을 원활하도록 해 주어 자궁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줘요.


당귀 효능 3, 치매 예방

당귀에는 데크루시안젤레이트과 데크루신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이 두 가지 성분은 우리 뇌의 독성 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를 낮춰주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뇌세포를 지켜주고 뇌 속 독성물질 감소 및 억제를 도와주고 뇌 기능 활성과 노화까지 방지하기 때문에 기억력 감퇴 및 치매를 예방하는데 굉장히 도움을 준다고 해요.


당귀 효능 4, 골다공증 예방

당귀 잎에 풍부하게 들어가 되어 있는 인, 칼슘, 철분 등의 미네랄 성분으로 인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강화해 뼈건강 향상에 도움을 주며 당귀 잎의 칼슘은 어린이의 발육에 도움을 주며 뼈의 밀도가 떨어져 골절의 위험성이 매우 커지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인데요.

당귀 효능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엄청 약해져 골절이 쉽게 되는 골격계 질병을 말해요. 골다공증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폐경기 이후의 여성들에게서 유독 제일 많이 나타나며 있는 골다공증인데요. 이는 폐경기가 뼈 형성과 뼈 세포 파괴를 제어하는 중요한 호르몬으로 에스트로겐 수치를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당귀 효능


당귀 효능 5, 피부 미용

당귀에는 아미노산과 비타민A, E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여드름이나 기미와 같은 피부 트러블을 개선시키는데 좋습니다. 진정 효과가 매우 뛰어나 피부를 깨끗하며 촉촉하게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당귀는 피부를 하얗게 미백시키고 손상된 피부를 재생하며 주근깨나 기미 등을 예방을 해요. 피부를 탄력 있게 유지시켜주고 피부에 난 뾰루지나 여드름, 트러블 등을 완화하여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해요.


당귀 효능 6, 갱년기 완화

폐경은 여성이 나이가 들면서 난소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의 양이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현상인데요. 40대 후반과 50대 초반의 여성이 폐경을 겪는 것은 지극히 일반적인 현상인데요. 폐경으로 인하여 안면홍조부터 탈모, 잦은 식은땀, 롤러코스터를 타는듯한 기분의 변화, 골다공증의 위험 증가와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당귀 효능
당귀 효능


이전부터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이용되어 왔으며 이탈리아의 어느 한 연구에 의하면 당귀는 에스트로겐 효능을 가질 수 있고 합성 화학 물질을 이용하지 않아도 호르몬 수치를 제어하며 폐경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어요.

당귀 효능
당귀 효능


당귀 효능 7, 통증 완화

당귀는 몸 안에 혈액이 뭉쳐 있는 것을 해소해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도록 만들며 이로 인하여 신경통이나 관절통과 같은 통증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뛰어나며 두통 또는 외상, 피부에 갑자기 멍이 들어 통증이 일어난 한 경우에도 도움을 주며 당귀에는 마그네슘과 비타민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기 때문에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도 있어요.

당귀 부작용


당귀가 비록 여성질병에 특효가 있고 혈액을 생성하는 약효가 있지만, 체내의 열이 많은 사람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요. 당귀는 대변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설사가 잦을 때는 반드시 주의해야 하고 당귀를 장기간 복용하면 인후통이 동반될 수 있으며, 임산부는 자궁을 수축시키는 작용 때문에 유산할 수 있는 위험이 있어요.

당귀 효능
당귀 효능


보혈의 기능은 뚱뚱한 비만인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으며, 성질이 따뜻하여 열이 많은 분들에게 열을 유발하여 피부발진, 두통, 속 쓰림, 설사 등이 유발할 수 있어요. 당귀를 반드시 먹어야만 할 경우 대추를 듬뿍 넣어 달여 먹으면 부작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해요. 그럼 이상으로 당귀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2023.03.08 - [분류 전체보기] - 우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우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은 우유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우유는 여러 종류가 있고 좋은 점도 많아요.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우유는 칼슘이 풍부합니다. 하루 우유 한 잔은 모든 연령

bibumix.com

2023.03.10 - [분류 전체보기] - 돼지감자차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돼지감자차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은 돼지감자차 효능 15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7세기 중국에서 들어온 돼지감자는 최근 건강관리 하는데 활용돼 많은 사람들이 마시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bibumix.com

2023.03.10 - [분류 전체보기] - 홍삼 효능 18가지 및 부작용

 

홍삼 효능 18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은 홍삼 효능 18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홍삼이 한국에서 얼마만큼의 인기가 많냐면 국내 건강식품 매출의 40퍼센트 이상을 차지한다고 하는데, 명절 선물로 홍삼이

bibumi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