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귀리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데일리나인 2023. 3. 17. 18:30

오늘 포스팅은 귀리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작맥 또는 연맥으로도 알려진 귀리는 중앙아시아가 원산지이며 기원전 2000-1300년경에 유럽으로 퍼졌고 지금은 아시아가 아닌 서구에서 널리 소비되고 있어요. 오트밀은 구워서 대충 으깨거나 납작하게 만든 음식이나 죽처럼 익힌 음식인데요.


우유에 타서 먹게 되는 것의 기원으로 볼 수 있어요. 한국에서는 거친 질감과 낮은 소비량으로 인해 대부분의 유통업체가 수입을 하고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건강에 좋은 음식에 선정되기도 했어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귀리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귀리 효능


귀리 효능 1, 성장 발육

귀리는 쌀보다 단백질, 라이신 등 필수아미노산과 현미보다 3~4배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는 마그네슘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촉진하는 비타민 B1이 풍부하여 노인의 골다공증 예방과 어린이의 성장발달 개선에 좋습니다.


귀리 효능 2, 항암 예방

귀리에 함유된 프로테아제 성분은 발암 물질 및 다양한 박테리아와 같은 외부 바이러스에 저항하는 데 도움이 돼요. 귀리에 풍부한 베타글루칸은 암세포의 발달을 늦추고 수를 증가시켜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돼요.


귀리 효능 3, 천식 예방

귀리는 기침 시럽과 유사한 효과가 있으며 기관지염과 기침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익하다고 해요. 귀리와 같은 통곡물 섭취를 늘리면 어린이의 천식 위험을 50% 줄일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어요. 그리고 연구에서 생선과 귀리를 함께 섭취했을 때 천식의 위험이 절반으로 감소하고 기관지 협착의 위험이 약 80% 감소했어요.


귀리 효능 4, 성인병 예방

귀리에서 언급한 베타글루칸이 풍부해졌다고 해요. 이 베타글루칸은 혈관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며 혈압 및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관련 질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어요. 또한 귀리에 풍부한 프로스타글란딘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귀리 효능 5, 피부 미용

귀리에 함유된 각종 폴리페놀은 항산화 활성이 증가하고 세포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한함으로써 피부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상피세포의 재생을 촉진해요. 여러 가지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두 배의 비타민E가 피부 점막에 좋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 보호에 좋은 효과가 있고 피부 미용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귀리 효능 6, 장 건강

식이섬유 함량이 백미의 22배에 달해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이만큼 계속 복용하시면 배변에도 도움이 되고 장내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 식이섬유가 많으면 다른 음식에 비해 적게 먹어도 다른 음식보다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요. 따라서 체중 조절이나 식단 조절이 필요할 때 귀리는 최고의 식품 중 하나로 간주돼요.


귀리 효능 7, 뇌 건강

비타민 E는 항산화제로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뇌를 보호하기 때문에 뇌 건강에 매우 좋아요. 귀리는 아연, 마그네슘 및 인의 좋은 공급원인데요. 이 세 가지 미네랄은 뇌 건강에 중요하며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귀리 자체는 천천히 연소되는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소화 및 흡수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귀리 효능 8, 여성 건강

귀리는 비타민 B가 풍부해요. 비타민 B는 인체에 필수적인 비타민으로 체내에서 세포 대사와 같은 중요한 기능을 해요. 엽산의 경우 적혈구 생성을 돕고 빈혈을 예방하며 유방암이나 자궁경부암에 작용하여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해요.


귀리 효능 9, 인슐린 저항성 증진

세포가 인슐린에 잘 반응하지 않으면 인슐린 저항성이 나타나 혈당을 조절하기 어렵습니다. 인슐린 저항성과 통제되지 않는 혈당 수치를 역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식이 전략 중 하나는 섬유질이 풍부한 천천히 흡수되는 탄수화물을 먹는 것인데요. 오트밀 1개에는 4g의 섬유가 제공되며 그 중 1-2g은 베타글루칸 형태로 존재해요. β-글루칸은 혈액 내 포도당 생성을 늦추고 인슐린 분비를 늦춥니다.


귀리 효능 10, 천식 개선

귀리는 기관지염과 기침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인데요. 연구에 따르면 귀리와 같은 통곡물 섭취를 늘리면 어린이의 천식 위험을 50% 줄일 수 있으며 감소된 결과도 있다고 해요.


귀리 효능 11, 체중관리

귀리는 체중 관리 측면에서 자주 언급돼요. 귀리는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배변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장 건강에 좋은 세균을 번식시켜 장에서 역할을 한다고 해요. 귀리를 먹으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지만 추가 배고픔을 예방함으로써 체중을 조절할 수 있어요. 지금처럼 불가피하게 낮은 운동량과 잦은 소화 문제로 체중 증가가 걱정된다면 일상 식단에서 귀리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므로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리 효능 12, 혈당 제어

당뇨병 환자는 항상 조심해야 하는데 그 중 하나가 혈당인데 혈당을 잘 조절하셔야 해요. 혈당을 예로 들면 이게 빨리 올라가거나 떨어지면 몸에서 나쁜 신호라고 하는 빨간 신호를 보내요. 여기서 귀리는 통곡물 중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인데요. 귀리는 섬유질이 풍부하여 백미에 비해 통곡물에 속하는 귀리는 탄수화물이 함유되어 있어도 혈당이 천천히 상승하므로 백미 대신 귀리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귀리 부작용


예전에 임신을 하신 적이 있다면 임신 중에 자궁 수축의 증상이 얼마나 무섭고 위험한지 아실 거에요. 특히 임신 초기에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귀리는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지만 반대로 장에 민감한 과민성 장증후군이 있다면 귀리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소화불량, 설사 또는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소량부터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귀리 효능


귀리에는 단백질인 퓨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통풍 환자에게 좋지 않아요. 요산은 퓨린이 체내에서 대사될 때 남는 잔류물인데요. 통풍은 몸속에 요산이 많이 쌓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통풍 환자가 특히 주의해야 할 음식입니다. 귀리와 임산부는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해요. 임산부가 귀리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어요. 그럼 이상으로 귀리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2023.03.16 - [분류 전체보기] - 캐모마일차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캐모마일차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은 캐모마일차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서아시아와 유럽을 원산지로 유럽에서는 고대부터 캐모마일차를 마셔 복통, 두통, 피로 등의 증상을 치료했습니다.

bibumix.com

2023.03.16 - [분류 전체보기] - 오미자 효능 17가지 및 부작용

 

오미자 효능 17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은 오미자 효능 1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오미자는 보통 제주도에서 생산됩니다. 그것은 특히 색이 진하고 독특한 향과 강한 산도를 가지고 있어요. 흰 가루가 더러

bibumix.com

2023.03.15 - [분류 전체보기] - 코코넛오일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코코넛오일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오늘 포스팅은 코코넛오일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 코코넛은 재배 및 수입되는 열대 과일인데요. 코코넛의 맛은 많은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맛이며 코

bibumix.com